티스토리 뷰

반응형

비타민 챙겨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덩달아 비타민 유통기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비타민제는 제조일자나 유통기한 표시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에 올바른 비타민제의 유통기한과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비타민 종류에 따른 유통기한

  • 종합비타민 유통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종합비타민은 알약 형태인 경우 2년 이내, 캡슐형태라면 1년 이내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봉 후에는 6개월 이내에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습기나 열 등에 의해 변색되었다면 즉시 폐기하시고 새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비타민C 유통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비타민C는 다른 비타민과는 다르게 공기 중에 노출되었을 때 쉽게 산화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뚜껑을 여닫을 때마다 산소와의 접촉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복용하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빛과 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갈색병에 담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약 8주 이내에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D 유통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기름 성분과의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음식물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공복보다는 식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캡슐형 고체형등 다양한 알약들
다양한 형태의 알약

유통기한 지난 비타민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먹어도 된다'입니다. 다만 약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우선 알약 형태의 비타민이라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캡슐형 비타민C라면 다릅니다. 원래 비타민C는 산성이기 때문에 위벽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공복보다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장장애가 있다면 식사 후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빈속에 먹었다면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액상형태의 비타민D 입나다. 이것 역시 개봉하기 전까지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단, 개봉했다면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분말형태의 비타민B군 영양제입니다. 가루약처럼 생겼지만 실제로는 과립상 태라 위산에 쉽게 녹습니다. 따라서 식전·식후 상관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과 유효기간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유통기한이란 말 그대로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한을 의미하며, 이 기간 내에 섭취해야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해요. 반면 유효기간은 해당 식품을 먹어도 이상이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최종시한을 뜻한다고 하네요. 즉, 유통기한은 음식물 쓰레기 배출 문제와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 부분이지만, 유효기간은 보관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영양제마다 유통기한이 다른가요?

일반적으로 영양제는 제조일자로부터 2년 이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개봉 후에는 6개월~1년 이내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만약 1년 이상 지난 영양제라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번 뚜껑을 연 영양제는 가급적 빨리 먹고,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도록 해야 합니다.

비타민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보통 많은 사람들이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비타민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우선 정제(알약) 타입의 비타민은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이때 온도변화가 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병 안에 들어있는 액체 상태의 비타민은 빛과 열, 수분에 노출되면 변질될 우려가 큽니다. 따라서 반드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비타민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보관되고 있지만 결국 공통점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좋은 약도 잘못 보관하면 독이 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vs 의약품 차이가 뭔가요?

의약품은 질병 치료 및 예방 목적으로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약입니다. 반면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서 제조한 식품이죠. 예를 들어 홍삼정 같은 건 건강기능식품이고, 감기약처럼 약국에서 직접 사는 건 의약품이라 이해하면 쉽겠네요.

 

오늘은 우리가 자주 접하는 비타민의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제부터라도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다면 좀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유통기한 지난 영양제 먹어도 될까? (유튜브 영상)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