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이어트 중에 먹어도 되는 고기?



건강 관리 차원에서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먹는 걸 워낙 좋아하다 보니 식단 조절이 쉽지 않다. 운동이야 꾸준히 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식이요법이 병행되지 않으면 살 빼는 데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인터넷에서 솔깃한 정보를 발견했다. 이른바 '다이어트용 고기'라는 건데 닭가슴살 대신 되지 안심살을 먹으면 된다는 거였다. 마침 집 근처 마트에서 저렴하게 판매하길래 냉큼 사 왔다. 그리고 그날 저녁 곧바로 조리에 들어갔다. 먼저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볶았다. 그런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썬 안심살을 함께 넣어 익혔다. 마지막으로 소금과 후추로 간을 했다. 드디어 완성! 접시에 담아 식탁 위에 올려놓았는데 비주얼이 제법 그럴싸했다. 일단 냄새부터가 기가 막혔다. 먹음직스러운 향기에 나도 모르게 군침이 돌았다. 마침내 시식 타임! 조심스럽게 한 입 베어 물었다. 그러자 입안 가득 육즙이 퍼지면서 고소한 풍미가 느껴졌다. 퍽퍽함 없이 부드러운 식감도 마음에 들었다. 그야말로 환상이었다. 앞으로 자주 애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들어 체중 감량을 위해 식단 조절을 하고 있다. 아침엔 사과 반쪽, 점심엔 닭가슴살 샐러드, 저녁엔 고구마 두 개 정도 먹고 있는데 솔직히 힘들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건강을 위해서라면 참고 견뎌야지. 하지만 이렇게 열심히 노력하는데도 불구하고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날이 있다. 그럴 땐 정말이지 화가 난다. 대체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혹시 내가 먹는 양이 적어서 그런가? 만약 그렇다면 좀 더 먹어볼까? 물론 그건 아니다. 평소 먹던 대로 먹는데도 몸무게가 줄지 않는다면 분명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때 불현듯 떠오르는 기억이 있었다. 예전에 TV 프로그램에서 본 내용인데 비만 환자에게 의사가 처방하길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라고 했다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나도 밥 대신 주로 두부나 계란 등 고단백 식품을 즐겨 먹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이 빠지지 않았다면 뭔가 다른 이유가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마침내 해답을 찾았다. 그것은 바로 육류 섭취 부족이었다. 나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다이어터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비만은 고지방식보다는 저탄수화물 식이 요법이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자연스레 육식보다는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줄어들게 되고 근육량 감소로 이어져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게 된다. 결국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채소만으로는 충분한 영양 공급이 어렵다. 식물성 단백질로는 필수 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살코기 또는 생선류를 통해 보충해야 한다. 그래야 근육 생성 및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채울 수 있다.

다이어트 시 가장 힘든 점은 식단조절이 아닐까? 매일 닭가슴살만 먹을 수 없지 않나, 닭가슴살이 다이어트용 고기로는 최고지만 소고기나, 돼지고기 역시 다이어트 시 먹어도 되는 부위가 있다. 이제는 힘든 식단관리에 닭가슴살과 함께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함께 준비하여 관리할 수 있다! 다양한 고기를 먹으면서 식단관리도 훨씬 편리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다이어트 중에 먹어도 되는 고기는?


※살코기100g 기준 칼로리

닭가슴살 : 칼로리 107kcal / 단백질 23g / 지방 1g 
닭안창살 : 칼로리 110kcal / 단백질 23g / 지방 1g 
소고기 목살 : 칼로리 102kcal / 단백질 21g / 지방 1g 
소고기 우둔살 : 칼로리 107kcal / 단백질 23g / 지방 1g 
소고기 홍두깨살 : 칼로리 105kcal / 단백질 22.5g / 지방 1g 
소고기 사태살 : 칼로리 146kcal / 단백질 23g / 지방 5g 
소고기 안창살 : 칼로리 200kcal / 단백질 19g / 지방 13g 
돼지고기 등심살 : 칼로리 135kcal / 단백질 24g / 지방 4g 
돼지고기 안심살 : 칼로리 123kcal / 단백질 22g / 지방 3g 
돼지고기 앞다리살 : 칼로리 159kcal / 단백질 20g / 지방 8g 
돼지고기 뒷다리살 : 칼로리 121kcal / 단백질 21g / 지방 3g 
돼지고기 사태살 : 칼로리 154kcal / 단백질 20g / 지방 7.5g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