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NS에 떠 도는 과일 구매 시 꿀팁이라는 내용이 있다. 과일 음료를 살 때 진짜 과일을 찍은 사진으로 포장된 제품이 과일 음료이고, 과일 향이 첨가된 제품은 과일 사진을 넣을 수 없다는 내용이다. 정말 좋은 꿀팁 같지만, 사실은 다르다. 요즘 그림이 워낙 정교하기 때문에 이렇게만 봐선 절대 모른다.

표지로는 절대 구분 못하는 이유

다양한 과일 음료 사진
다양하게-연출된-과일-첨가-제품들

과일이 첨가된 음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표지를 연출한다. 과연 사진과 그림을 구별할수 있을까? 정답은 절대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다. 요즘 그림 역시 워낙 정교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표지만 봐서는 절대로 과일음료를 구별할 수 없다. 물론 환타나, 써니텐과 같이 그림이 확실하게 티가 나는 음료들도 있다. 그렇다면 다른 제품들은 과연 어떨까? 자신 있게 구별할 수 있다고 단언할 수 있을까?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도 소비자의 오인을 막기 위해 합성착향료만을 사용한 제품에 한해서만 그림이나 사진을 표시하지 못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 즉 0.1%라도 성분이 들어가 있다면 사진이나 그림을 사용해도 된다는 의미다.

진짜 과일 음료 구별하는 방법

진짜 100% 과일 음료를 찾는다면 의외로 간단하게 찾을수 있습니다. 바로 표시성분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과일음료수-식품유형-과채음료
과일음료수-식품유형-과채음료

  • 과채음료

과채음료는 과채즙 10%~95% 사이 일경우 과채음료라고 표기한다.

과일음료수-식품유형-혼합음료
과일음료수-식품유형-혼합음료

  • 혼합음료

혼합음료는 과채즙이 10%미만일 경우 표기된다. 즉 과일향 음료수라고 보면 된다.

과일음료수-식품유형-과채주스
과일음료수-식품유형-과채주스

  • 과채주스

과채주스는 물 이외 아무것도 안섞인 순수한 과채즙 95% 이상일 때 사용할 수 있다. 진짜 과일 음료를 먹고 싶다면 과채주스를 먹어야 된다.

과채주스만 보면 될까? 아니다.

식품 유형에서 진짜 과일주스를 찾는 방법은 알았다. 이제 과채주스로 표기된 제품을 고르면 될까? 아니다 하나더 확인해야 한다. 진짜 착즙 음료 먹는 게 이렇게 힘들다.

과채주스-재확인
과채주스-재확인

분명 과채주스인데, 오렌지 농축과즙으로 환원해서 100%라고 되어있다. 누가봐도 100% 오렌지를 착즙 해서 만든 것 같지만 아니다. 오렌지 과즙으로 환원해서 정제수와 천연향료를 추가하여 만든 제품으로 과채주스지만 과채주스가 아닌 것이다. 이런 제품은 과일 본연의 맛을 손상시킨다. 대부분 더 달게 느낄 수 있도록 향료를 첨가한 제품이다.

진짜 진짜 100% 착즙 주스 표기방법은?

진짜-100%-착즙-주스

만약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과일 본연의 착즙 주스를 찾는다면 과채주스가 표기되어 있고, 그외 아무것도 표기되어있지 않은 과일 100% 제품을 골라야 내가 원하는 과일 착즙 주스를 구입할 수 있다. 원재료에 과일 이외 아무것도 없어야 한다. 그래야 순수한 과일 본연의 맛을 가지고 있는 진짜 과일 주스이다.

결론

식품 유형으로 대부분을 걸러낼순 있지만, 정말 100% 착즙 과일 주스를 찾는다면 원 재료명까지 함께 확인해서 골라야 한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