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공익활동으로 시간당 9000원 재능 나눔, 시간당 만원 사회 서비스형 일자리는 시간당 9000원을 받을 수 있는 정부 일자리 80만 명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어떤 일자리이고 대상자는 누구인지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시면 끝까지 봐주세요. 작년에는 12월 이 일부터 모집을 시작했었는데 올해는 조금 일찍 시작했네요.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 사회활동을 지원하여 노인 복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반응형

공공형 공익활동과 시장형 사업단 하는일


공공형 사회 서비스형 민간형으로 나뉘는데요. 이번에는 공공형 중에 공익활동과 민간형 중에 시장형 사업단만 모집합니다. 공익 활동은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공공의료 및 복지시설 봉사를 비롯한 다음과 같이 다양한 공공시설 봉사활동 프로그램 램이 있고 민간형 중에서 시장형은 시니어 카페 편의점 소규모 택배 배달 외에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근무조건은 공공형의 경우에는 연평균 11개월 운영을 하고 하루 세 시간 이내 한 달 30시간 이상 근무 혹서기나 혹한기에는 월 10시간 이내의 범위로 조절을 합니다. 


재능 나눔 공익활동이란?


재능 나눔 공익활동은 사회 서비스형이라고도 하며, 연 10개월 운영 기준으로 주 15시간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되 하루 6시간으로 제한되며 연장 근로 휴일 근로 야간 근로가 금지됩니다. 시간당 임금은 9000원이지만 주휴수당 포함해 연차 수당도 별도 지급돼서 월 60시간에 70만 원 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장형 사업단은 연중 참여를 원칙으로 1일 최대 8시간 근무 연장 근로 또는 휴일 근로가 불가피할 경우 저녁 10시 이전 또는 주말 공휴일 근무도 가능합니다. 임금은 최저임금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정부에서 연간 일 인당 약 267 만원을 지원해 줍니다.


신청자격


공익활동의 경우에는 기초연금 수급자가 기준이기 때문에 만 65세 이상의 소득하위 70%가 되겠고 시장형 사업단은 만 60세 이상입니다. 하지만 저소득층의 소득 지원과 사회 참여가 목적이기 때문에 신청이 몰린다면 저소득층이 우선이고 생계급여 수급자를 제외한 기초생활수급자도 참여 가능합니다. 일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 상태가 괜찮아야 하고요. 노인 독신 가구이거나 경제 무능력자와 동거 중인 분들을 우선 선발합니다. 공익 활동 선발 기준은 다음 표와 같이 100점 만점 기준으로 100점 표가 있는데요. 소득이 낮을수록 점수가 높고 기존 참여 신규 참여자에게 5점 추가 활동 역량 등이 평가 점수에 들어갑니다.


시장형 사업 신청자격


시장형 사업은 자격증이나 관련 분야 경력을 우대해 주고 공익 활동과 마찬가지로 소득이 적을수록 유리하고 활동 역량 점수가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노인 일자리 여기 홈페이지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데요. 노인 일자리 여기 홈페이지는 거주하시는 지역을 검색하셔서 원하시는 모집 공고를 확인하시고 신청하실 수 있지만 수시로 올라오는 공고를 모니 데이터 하셔야 하고 복지로 홈페이지는 메인 화면에서 온라인 신청 민원 서비스 신청 노인 일자리 사업 신청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서 조금 번거로우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 행정복지센터나 노인복지관 시니어클럽 대한 노인회 같은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에서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끝으로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해마다 신규 대상자들이 새로 생기고 신규 참여자들에게 추가로 가점이 부여되기 때문에 베이비 붐 세대 분들 중에 새롭게 노령총으로 진입되셨지만 아직 일하고자 하는 의혹이 있으신 분들은 적성에 맞는 일자리에 신청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